본문 바로가기
Front-end/Internet

호스팅(Hosting)이란?

by Doku9 2021. 12. 15.

한 줄 정리

호스팅이란 사업체가 개인 및 단체의 콘텐츠에 필요한 서버 기능을 대행해주는 서비스이다.

호스팅(Hosting)이란?

호스팅이란 서버 컴퓨터의 전체 또는 일정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임대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로써 사용자는 웹서버의 운영 관리와 장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현재 수많은 호스팅 제공업체들이 존재하고, 각 제공업체들마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스팅 서비스를 분류하자면 크게 다음과 같다.

  • 웹 호스팅 (Web Hosting)
  • 메일 호스팅 (Email Hosting)
  • 쇼핑몰 호스팅 (Online Store Hosting)
  • 서버 호스팅 (Server hosting)
  • 리셀러 호스팅 (Reseller Hosing)

웹 호스팅 (Web Hosting)

웹 호스팅은 공유 호스팅(Shared Hosting)이라고도 불리며,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를 통하여 서버 컴퓨터의 일부 공간을 임대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자체 도메인을 갖게 된다.

 

독립적인 인터넷 서버를 운영시 많은 비용이 필요하기에, 개인 및 중소기업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웹 호스팅의 장점저렴한 가격서버 관리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웹 호스팅의 단점은 하나의 서버에 여러 사용자의 사이트를 띄워 주기 때문에 한 사용자가 서버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서버 내 다른 사용자의 페이지 처리 속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 있다.


메일 호스팅 (Email Hosting)

매일 호스팅이란 메일을 호스팅 하는 서비스이다.

 

Gmail (gmail.com), Naver (naver.com) 등과 같은 웹 메일 서비스들은 메일 주소가 정해져 있지만, 메일 호스팅의 대부분은 사용자가 도메인을 직접 구매하고 해당 도메인과 연결하여 이메일을 만드는 식으로 제공된다.

 

메일 호스팅의 경우 호스팅 제공 업체의 신뢰도를 고려해야 한다. 신뢰도가 낮은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보내는 메일이 스팸메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다.


쇼핑몰 호스팅 (Online Store Hosting)

쇼핑몰 호스팅이란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제작 및 운영할 수 있도록 서버 공간과 쇼핑몰 프로그램 및 결제 시스템 등 쇼핑몰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서버 호스팅 (Server Hosting)

서버 호스팅이란 서버 컴퓨터의 부분 또는 전체를 임대하는 서비스이다. 주로 기업이나 대형 포탈 또는 대형 오픈마켓과 같이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서버 호스팅의 장점서버 운영/관리에 대한 직접적인 권한을 가질 수 있으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가 있다.

서버 호스팅의 단점으로는 높은 비용이다.

 

서버 호스팅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가상 서버 호스팅 (Virtual Private Server Hosting, VPS Hosting)
  • 가상 전용 서버 호스팅 (Virtual Dedicated Server Hosting, VDS Hosting)
  • 전용 서버 호스팅 (Dedicated Server Hosting)
  • 코로케이션 (Colocation)
가상 서버 호스팅 (Virtual Private Server Hosting, VPS Hosting)
서버 컴퓨터에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공유 서버 내에서 전용 서버 환경을 가상으로 구축하여 가상 서버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이다. 물리적인 서버 컴퓨터로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 운영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물리 코어나 물리 메모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가상 전용 서버 호스팅 (Virtual Dedicated Server Hosting, VDS Hosting)
가상 서버 호스팅과 가상화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VPS with Dedicated Cores로 호칭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코어 제공에 따른 차이가 존재한다. 가상 서버 호스팅은 공유 코어(CPU)가 제공되나 가상 전용 서버 호스팅은 단일 코어(CPU)를 제공한다.
전용 서버 호스팅 (Dedicated Server Hosting)
단독 서버 호스팅이라고도 불리며, 한대의 서버를 온전히 임대해 주는 서비스이다. 기본적으로 다른 호스팅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제약이 거의 없으며, 서버 자원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케이션 (Co-location)
개인이 보유한 서버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네트워크 망으로 서버를 연결하여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서버 운영은 사용자가 직접 하며, 데이터센터의 초고속 네트워크, 전용 공간, 관제 서비스 등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따라서 서버를 직접 구매해서 운영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전용 서버 호스팅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이라는 장점이 있다.

리셀러 호스팅 (Reseller Hosting)

리셀러 호스팅이란 계약한 웹 호스팅 회사의 서버를 임대하지 않고, 제 3자에게 자신의 디스크 공간과 대역폭을 대신하여 호스팅 하는 웹 호스팅의 한 형태이다.


호스팅 서비스 선택 시 고려 사항

호스팅 업체 선택 시 무조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업체, 저렴하다는 비용만 보고 선택하기보다는 업체에 대해 호스팅/서버 관련 커뮤니티리뷰 사이트에서 업체와 해당 용어들을 검색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 WebHostingTalk - 해외 대규모 호스팅 커뮤니티
  • ServerHunter - 전 세계 가상/전용 서버 상품 비교 및 호스팅 공급자 리뷰 사이트
  • 스터디포어스 - 우리나라의 무료 호스팅 겸 커뮤니티 사이트

용어

오버 셀링 (Over Selling)
오버 셀링이란 웹 호스팅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상당히 느린 호스팅을 제공하는 상황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호스팅 서비스 업체의 경우 CPU 사용이나 인 노드 제한과 같은 제한 사항들을 시행하여, 소규모 호스팅 서비스 업체보다 느릴 수 있다. 때문에 대규모 호스팅 회사들의 경우 오버 셀링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개의 서버를 만들어 분산시킨다.
업타임 (Service Uptime)
일반적으로 서버가 작동하고 사용 가능한 시간의 백분율로 표현되며, 서버의 전체적인 부하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신뢰성의 척도로 사용된다.
업타임 서비스 수준 협약(SLA)은 대략적으로 99.9% 이지만, 이 이상으로 서버 다운타임이 발생하면 보상을 해준다
보안
서버 자료가 해킹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호스팅 업체에서 웹 사이트 소스를 무단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주요 호스팅사 목록

국내 호스팅 서비스

해외 호스팅 서비스


참고자료

컴퓨터인터넷용어IT사전 - 호스팅

위키백과 - 인터넷 호스팅 서비스

PRESSCAT - 카페24 도메인과 호스팅 등록/구매 방법

나무위키 - 호스팅

GeeksforGeeks - Difference between VPS and VDS

해시넷 - 호스팅

나무위키 - 호스팅/주요 호스팅사 목록

위키백과 - 업타임

댓글